목회칼럼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칼럼

두 종류의 리더

2018.11.11 16:31

관리자 조회 수:46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는데, 하나는 쫓겨 다니는 사람이고, 또 하나는 부름 받은 사람입니다. 쫓겨 다니는 사람이 리더가 되면 이기적인 리더가 되고, 부름 받은 사람이 리더가 되면 섬기는 리더가 됩니다.(고든 멕도날드)

이기적인 리더는 모든 것이 자기 소유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 과의 관계, 재물, 지위 등이 모두 자기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든 보호하려고 합니다. 이들은 일이 잘 되었을 때에는 자신의 위대함에 의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믿고,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에는 다른 사람들을 비난합니다.

섬기는 리더는 모든 것이 빌린 것이라고 생각을 한답니다. 지위나 권한은 잠시 맡은 것이고 다른 사람에게 물려줘야 하기 때문에, 그는 자기 지위를 방어하는데 큰 관심이 없습니다. 자기보다 더 훌륭한 리더가 나타나면 그와 협력하기도 하고, 자기가 물러서서 다른 역할을 맡기도 합니다. 그들은 일이 잘 되면 그 공을 다른 사람들에게 돌리고, 잘 안 될 때에는 자기 실수가 무엇이었는지를 점검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이기적인 리더들은 자신이 섬기는 리더라고 생각 하는데 그것은 착각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리더인지 확인해 보려면 금방 알 수 있습 니다. 즉 누군가가 당신의 지도 방식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제안 하면 화가 나지는 않습니까? 동역자에게 질투심이나 경쟁심을 느끼지는 않 습니까? 회의시간에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그 중 가장 좋은 것을 찾으려고 하기보다는 내 의견에 동의하도록 설득하거나 지시하는 데에 열정을 쏟고 있지는 않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이기적인 리더 에 가깝습니다.

섬기는 리더는 자신의 지도 방식에 대해 다른 의견이 제시되면 그것 을 하나의 멋진 선물로 여깁니다. 그 이유는 자기가 리더로서 해야 할 일이 다른 사람을 섬기는 데 있기 때문입니다. 멋지기 않습니까?



(16863)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포은대로 91-11(상현동) / Tel : (031)263-4002, 4021 Fax : 262-9912 / Pastor's E-mail : pkn54@hanmail.net